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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관리자
  • 20-07-01 10:44
  • 436

2020년 2차 이용인간담회 결과조치사항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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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년 2차 이용인간담회 프로그램 관련 문의 및 복지관 서비스개선에 대한 의견수렴(Q&A)

Q1. 코로나19로 인한 서비스 중단 중 교육프로그램 등은 대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만들기(미술, 공작, 등등) 등을 할 수 있는 키트를 준비해서 배송하고 가정에서 체험할 수 있게 하는 등의 프로그램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A. 현재 복지관에서는 비대면 온라인 교육과 관련하여 교육프로그램(예: 미술 운동 등)을 준비 중에 있으며, 빠르면 7월 내로 시작하여 가정 내 교육이 가능하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준비가 완료되면 다시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Q2. 복지관 프로그램 및 각 팀 담당자들이 자주 바뀌지 않도록 해주셨으면 합니다.
A. 먼저, 담당자 변경에 의해 부모님들께 걱정을 끼쳐드려 죄송합니다. 이후 신규채용 및 관내 인사이동시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이용인분들께 불편함이 없는 것을 제일 우선으로 고려하여 채용 및 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Q3. 요가 프로그램 개설 요청 드립니다. / 소규모 집단 프로그램에 대한 기대가 컸습니다.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A. 코로나19로 인해 현재 집단프로그램이 운영 중단 중에 있습니다. 상황 변화에 따라 복지관의 정상운영이 가능해지면 신규 프로그램 개설 및 집단 프로그램 운영이 최대한 빨리 시작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Q4. 식비를 조금 내려줬으면 좋겠습니다.
A. 복지관은 이용인분들에게 보다 질높고 건강에 좋은 식단을 제공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에 식자재 비용 등 현실적인 문제로 원하는 가격에 식사를 제공해 드리지 못하는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Q5. 성인 집단 프로그램의 부모참관의 기회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A. 현재 코로나로 인해 집단 프로그램이 제한적으로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 설명회 및 중간 부모상담 등을 통해 의견을 공유할 수 있도록 계획하겠습니다.

Q6. 주차장 방지턱이 위험합니다. 잘 보이지 않아 지나가다 넘어질 위험이 있습니다. 구분할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A. 야광테이프 부착방법으로 바로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Q7. 주차문제로 건의 드리고 싶습니다. 비올 때 지체장애아를 차에서 상하차하는 것이 쉽지 않은데 우천시 만이라도 상하차시에 필로피 중 한두 개만이라도 임시로 상하차구역으로 할애해 주셨으면 합니다. 
A. 우선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주차공간이 협소하여 고정공간을 계속 비워놓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려운점 이해 부탁드립니다. 우천시에는 사회복무요원 등 추가 인원을 입구에 배치하여 상하차에 불편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Q8. 올해 늘해랑 프로그램 운영 계획이 궁금합니다. 가능하면 3주간으로 확대 되었으면 좋겠고 신청자들 중 정원 제한으로 인해 참여를 못하는 사람이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A. 현재 ‘여름 늘해랑학교 운영계획은 미정인 상황으로 확실한 계획을 말씀드리지 못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차후 늘해랑학교 운영이 확정되면 최대한 많은 인원이 참여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이후 일정 및 계획에 대하여 사전에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Q9. 코로나 끝날 때까지 현재처럼 이용인 당사자만 드나들 수 있도록 유지해주세요. 그리고 아이누리도 복도에서 앉아서 기다리는 것이 위험해 보입니다.
A. 코로나19에 대한 정부와 지자체 시책에 따라 복지관 운영형태를 변화하여 운영해야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또한 프로그램실 방역 및 발열체크를 하고 있으며 대기 공간의 경우 의자거리를 최대로 유지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Q10.이번 코로나로 인해 복지관이용을 못한 기간에 대해서 정해진 이용기간에 포함이 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A. 코로나19로 인해 복지관을 이용 못하는 기간이 길어짐에 따라 염려되는 점이 있으신 걸로 이해됩니다. 복지관 운영이 정상화 되는 시점으로 해서 휴관 및 제한적 운영으로 인해 이용하지 못했던 기간은 이용기간에 포함하지 않을 계획에 있습니다. 

Q11. 복지관과 아이누리 부모대기실을 없앤다고 얘기 들었습니다. 부모대기실을 유지해 주셨으면 합니다.
A. 복지관 부모대기실의 경우 같은 층에 이전하여 좀 더 편안한 공간으로 바꾸는 공사가 진행되었고, 아이누리의 경우 보호자 설문결과를 반영하여 현재 부모대기실을 유지 운영할 계획에 있습니다.

Q12. 
① 복지관과 아이누리발달센터의 치료 수업 기회가 공정하고 평준하게 기회가 돌아가는지 사적인 친분이 작용하지 않는지 궁금합니다. 
② 복지관과 아이누리센터의 직원이 공적인 공간을 사적으로 사용하지 않도록 운영시 주의 부탁드립니다. 
①복지관과, 아이누리센터의 치료는 대기 순번대로 순차적으로 이루어지며 개인 친분, 직원 자녀라고 해서 예외사항이 없다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앞으로도 공정하게 순번대로 치료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②복지관과 아이누리센터는 장애인분들을 위한 공간입니다. 공간을 사적으로 사용하거나, 치료에 필요한 기자재를 통합으로 관리하여 개인이 사적으로 이용하지 않도록 투명하게 운영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Q13. 치료사의 인건비 책정 기준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A. 이용료에는 치료사들의 인건비와 센터를 운영하는데 필요한 운영비로 100% 사용됩니다. 그중 치료사의 인건비(기본인건비, 사회보험, 퇴직연금, 여름휴가비등 포함)로 약 80%가 지급되고 센터 운영비(센터직원 인건비, 관리비, 수업에 필요한 교구, 사무용품, 개보수비, 비품구입)로 약20%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Q14. 
① 아이누리센터 치료사의 프로필 공개를 요청드립니다.
②아이누리센터 치료사의 복장에 대해 각별한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① 발달재활바우처 제공 지침에 따라 이용 계약 시 치료사들에 대한 프로필을 안내드리고 있습니다. 센터 이용 계약 시 치료사들에 대해 궁금하실 경우에도 안내드리고 있으며 이용자 분들께서 원하시면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인 가능하다는 안내가 부족했던 것 같습니다. 이 점은 이용자 분들에게 다시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② 치료사의 복장에 대한 부분은 같은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 조치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