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

구리시장애인종합복지관 로고

마음이 만나면 세상은 더 따뜻해집니다.

복지관 이야기

오시는길 이용안내 조직안내 프로그램신청 나눔신청 월간식단표

자료실

HOME > 복지관 이야기 > 자료실
자료실
  • 관리자
  • 19-07-10 18:18
  • 472

2019년 2차 이용인간담회 결과조치사항 안내

본문

<2019년 제 2 차 이용인간담회> 프로그램 & 서비스개선에 대한 의견 및 결과조치 사항 안내
Q1. 3층 휴게실 안마기가 자주 고장이나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확인 요청드립니다.
A. 지속적인 확인을 통해 고장난 부분이 있다면 수리가능 여부를 확인하여 빠른 시일 내에 조취를 취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더불어 각 프로그램실 마다 고장/수리 대장이 있으니 해당 파일에 수리요청 여부를 작성해 주시면 시설물관리가 더욱 용이해질 것 같으니 많은 도움바랍니다.
Q2. 수 치료실 샤워실(탈의실)이 남녀구분이 없고 홀이 하나이다 보니 특히 휠체어를 이용하는 아이들의 경우 상대적으로 시간도 오래 걸리고, 샤워실을 사용하는 동안 아이들이 갑작스럽게 들어와 당황스럽습니다. 또한 베드에 아이들을 눕히면 문이 머리에 위치합니다.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A. 지난 간담회 시, 공간이 협소하다 보니 여러 개의 탈의실을 두면 더욱 효율적이라는 결론으로 공사를 진행하였으나, 현 장소를 둘러보고 이용해 본다며 현재의 고민이 충분히 이해가 됩니다. 이와 관련하여 주관팀(기능향상지원팀)에서 자체 간담회를 추후 실시하고자 하오니 많이 참석해 주셔서 보다 많은 의견 주시면 최대한 반영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관심 바랍니다. 
Q3. 지난 4월 한마당대축제 행사 진행 시, 지역주민들과 함께 하는 이라는 주제는 좋았으나 비장애인분들이 장애인을 대하는 태도와 언행에서 굉장한 불쾌감을 느꼈고, 휠체어를 이용하게 되면 비장애인에 비해 움직이는 속도가 더딘데 이 부분을 불편하다며 비방하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행사를 주관하는 기관입장에서 장애인들이 물건을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보완할 수 있는 방안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A. 먼저, 한마당 대축제의 목적이 장애인 분들만 이용하는 것이 아닌 지역사회 유관기관 및 지역 주민분들 모두가 함께할 수 있는 소통의 장이 되는 것 이였습니다. 또한 행사 기획 시 장애인분들의 물건구매를 도움 수 있도록 직원들의 지원과 먼저 물건을 보시고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마련하였으나, 해당 시간 훨씬 이전부터 오신 분들이 계셔 어려움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바자회는 지역주민과 함께 하며, 이를 통한 장애인식개선 및 장애인복지에 대한 긍정적인 피드백으로 다함께 즐기자라는 취지였습니다. 다음 행사 진행 시에는 더욱 보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Q4. 복지관 정문 밖에 위치한 전동휠체어 충전기 앞에 매전 자전거가 주차되어 있어 충전을 할 수가 없습니다. 확인바랍니다.
A. 전동휠체어 충전기 이용에 어려움이 없도록 안내문을 부착하였습니다. 지속적인 확인으로 이용에 차질 없어도록 지원하겠습니다.
Q5. 휠체어를 이용하는 자녀와 식당으로 점심식사를 하러 4층 식당을 방문합니다. 그런데 방문 때 마다 영양사 선생님께서 ‘아이니까 조금만 드릴께요’, ‘많이 드시네요, 다 드실 수 있죠?’ 라는 식의 언행(말투)으로 불쾌합니다.
A. 먼저 죄송하다는 말씀 드리겠습니다. 다만, 나쁜 의도로 말씀하신 것은 아닐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교육 혹은 기타 방법을 통해 더욱 친절하게 응대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Q6. 현재 복지관에서 시니어 클럽을 활용하여 주차업무 및 프로그램에 인력지원이 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분들이 장애인 또는 이용인, 이용인 보호자들을 대할 때 강압적이거나 상대방이 불편하다고 느낄 정도의 태도로 말씀하신다. 이용인 보호자들 사이에서도 불만이 많다. 각 직무에 대해서도 직무가 적합한지에 대한 확인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A. 해당 부분을 말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현재 시니어 클럽을 통해 약 10분의 인력이 복지관에서 근무하고 계십니다, 먼저 해당 사업 및 프로그램의 담당자에게 1차적으로 먼저 말씀해주시면 좋을 것 같고, 8월 복지관 방학이 끝난 후 업무로테이션을 통해 방법을 찾아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